본문 바로가기

런던에서 사는 이야기/영국생활 정보

런던에서 집사기 변호사 비용 청구 돌려받기

반응형

런던 집사기 변호사 비용 청구 돌려받기에 성공하였다.

Never give up!

신규 분양 하우스



인적인 이야기를 또 해 볼까 한다. 제 오전에 기쁜 이 메일을 한 통 받았다. 정말 오랜 기간의 투쟁이었다. 투쟁이라니까 싸움한 거 같지만, 뭐 싸움까지는 아니고, 변호사와의 두 달간 긴 메일을 통한 나의 클레임이 나의 승리로 끝났다. 너무 기쁘다. 사실 그리 큰돈이 아니라서 그냥 달라는데 주고 말지라고도 생각했었는데, 메일을 주고받은 과정에서 변호사가 나를 자극시켰다. 그래서 재판까지 갈 각오를 하고 밀어붙였다. 그 내용인즉슨..





이번 변호사는 건물주인의 추천으로 소개받은 변호사였다. 벌써 이 변호사를 통해서 입주한 사람들이 많으니 이 변호사를 통해서 하면 디스카운트도 있고 일도 빨리 처리해 줄 거라는 이유였다. 그런데, 메일 하나 보내 놓으면 이주는 기본으로 후에 답이 온다. 이주 이내에 보내면 안 된다는 사내 룰이 있나 보다. 그렇게 처음부터 신용이 안 가는 변호사였다. 



 





그런데 지난번 블로그에서 썼듯이 밑에 참고.


https://charlie-londoner.tistory.com/34

[영국 집 관련] 집사기 취소한 경우 아파트 예약금 돌려 받기

이번 주에 겨우 아파트 예약금을 돌려받았습니다. £500 못 돌려받겠구나 거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거의 한 달 만에 돌려받았네요. 코로나 시작하자 마자였으니까요. 처음에 집 예약할 때 예약금

charlie-londoner.tistory.com




 코로나 직전 삼월 말에 건물주인이 나에게 집을 안 팔겠다고 연락을 주었기 때문에 내 변호사와의 관계도 일을 종료해야만 했다. 그래서 이러이러하니 변호사 비용의 일부를 돌려 달라고 했더니, 반대로 나에게 abortive bill을 청구하겠다고 연락이 왔다. 나는 청구서 이름부터가 뭔가 기분 나쁜 예감이 들었지만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고 그 청구서를 기다리는 동안 변호사에게 내가 계약서에 대해서 질문을 변호사에게 보냈는데 왜 질문에 대한 답은 안 하고 갑자기 건물 주에게서 아파트를 안 팔겠다는 전화가 오냐고 이 메일로 물었다. 왜냐하면 건물주가 집을 안 팔겠다고 한 두 가지 이유 중 하나가 내가 변호사에게 제기한 질문의 수가 너무 많았다는 것. 다른 이유는 나의 데드라인이 지났다는 것. 그런데 보통 매매는 데드라인이 지나서 거래를 한다. 데드라인은 그저 의례적으로 하는 말이다. 그런데 내가 그 질문을 보내고 이주 나 가까이 변호사에게는 답장이 안 오고 건물주에게 집을 안 팔겠다는 연락이 왔다는 것이 나의 의혹을 산 점이다.

어떻게 건물주가 내가 변호사에게 제기한 질문의 수를 알고 있고 그 이유로 집을 안 팔겠다고 하는가. 내 변호사로부터는 내 질문에 대한 일절 답장의 메일도 없이 건물주에게 판매를 취하하겠다는 연락이 온다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내 편에서의 변호사라고 고용되었지만 건물주와 손 잡고 일을 한다는 것이 눈에 선했다. 내가 내 돈 내고 고용한 변호사인데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인가. 그래서 그 점을 지적했다. 그래서 그 점을 질문했는데, 화가 난 듯한 변호사가 나에게만 따로 CC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제외하고 나에게만 이 메일을 보내왔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네가 요구했기 때문에 우리는 high rate의 Abortive bill을 청구하겠다는 답변이었다. 그전까지는 견적서의 75프로를 보통 청구하는데 그게 타당한지 살펴보고 연락하겠다고 하더니,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해야 하니까 청구서가 비싸진다는 어이없는 이 메일을 읽고 갑자기 도대체 이 변호사 회사는 어떻게 견적서를 만드는지 의혹이 가게 했다.

전에도 한번 집을 사려다 내 쪽에서 캔슬한 적이 있었지만 내가 취소했기 때문에 미안해서 그냥 변호사 비용을 돌려 달라는 말도 안 하고 끝을 맺었었다. 그런데 한 달인가 후 그 변호사 회사에서 계산을 해보니 초기 비용을 일부 돌려줘야 한다며 은행계좌 정보를 알려 달라는 메일을 보내왔었다. 어떻게 변호사에 따라 이렇게 다른가. 정말 그 전 변호사는 양심 있는 변호사였다.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이번 건이 수상할 수밖에 없었다. 사실 협박 조의 변호사 메일이 정말 나의 심기를 안 좋게 했지만 그 이 메일에 답을 하지 않고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생각하였다. 다시 그들이 준 그리고 내가 무엇에 사인을 하였기에 저렇게 당당히 말도 안 되는 청구서를 제시하는 걸까라고 생각하였다. 짐작이 가는 부분이 있었다.

 




그것은 밑에

If the firm does not complete the work, we will charge you £320 per hour for each hour of work. We will charge for writing letter, and for making and taking telephone calls in units of 1/10th of an hour.

Our charges for considering letter received will be in units of 1/20th of an hour. Our total charge will not exceed the price quoted. Our bill will also include VAT AND EXPENSES.”




변호사와 계약할 때 여기에 의문이 있었지만 나는 이 집을 살 것이고 the firm 이 변호사이건 건물주이건 그만두는 일이 있을 거라곤 생각 안 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이건 무슨 뜻이냐고 묻지 않았다. 그리고 토털 금액을 넘어가지 않는다는 말에 안심을 하였고 내가 그만두지 않는 이상 이 내용이 문제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누군가의 잘못으로 이 계약이 중단된다면 그 사람이 책임을 져야 옳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문장이 나중에 나에게 Abortive bill를 청구하는 근거가 된다고 하니 놀랄 일이었다. 법은 잘 모르지만 모든 정황을 생각해 보았을 때 이것은 분명히 건물주와 변호사가 만들어 놓은 소비자의 행패였다. 그래서 화를 가다듬고 이 메일로 이 문제를 클레임 하고 싶다고 전했다. 변호사의 계약서를 보면 자기들의 서비스에 불만이 있을 때는 내부적 불만 시스템에 먼저 문제를 제기하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될 때는 Ombudsman에 클레임 하라고 나온다.

Ombudsman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결해 주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그들은 불만을 제기받은 조직에 의해 해결되지 않은 불만을 조사한다. 그들은 누군가가 잘못하여 또는 불공평하게 처리되어 불이익을 받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여 잘잘못을 따져 문제를 해결해 주는 무료 서비스 기관이다. 그래서 뭔지 모르지만 여차하면 Ombudsman까지 갈 각오로 불만을 변호사 회사에 제기하였다. 그랬더니 불만처리 담당자가 나왔다. 그래서 문제를 짧고 명료하게 전했다. 계약서의 문장이 명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구된 금액을 지불할 수 없다고 보냈다. 나는 이미 초기 비용으로 £450을 지불한 상태이다. 이 돈까지 돌려받으려고 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청구한 추가 비용 £516을 지불할 수 없다는 내용의 클레임이었다. 집도 건물주에 의해 취소되어 집을 구입할 수 없는 상태인데 변호사에게 집 구입할 때와 동일한 금액을 청구받았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갔다.




그 불만 처리 담당자는 계속 저 문장이

This states “If the firm does not complete the work, we will charge you £320 per hour for each hour of work”.

Through no fault of our own we did not complete the work because the application was withdrawn.

이 이상 어떻게 더 분명히 계약서에 쓸 수 있냐고 하였다. 그래서 나는 하지만 the work because the application was withdrawn.이라고 추가로 계약서에 없는 말을 덧붙이고 있지 않냐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the firm은 누구인지 the work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 does not complete는 어떤 경우인지가 불분명하다고 다시 지적하였다. 그래도 그는 뒤로 물러 나오지 않고 밑에 설명을 덧붙이고 추가 비용 £516을 지불할 것이지 아닌지 대답해 달라고 했다.




1. the firm? 변호사 회사
2. the work? 아파트 매입 대행
3. the case if the firm does not complete the work
은 변호사가 끝까지 매입 대행을 이행하지 못했을 때

 




그래서 나도 마지막으로 중요한 포인트는 나는 지금 당신이 계약서에 문장을 해석해 주었기 때문에 이해했지만 내가 계약서에 서명할 때는 그 abortive bill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였고, 당신이 주장하는 계약서에는 그 문장의 내용이 Abortive bill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없었기 때문에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계약서에 사인하고 초기 비용(£450)을 지불했다고 전했다. 그렇게 그 불만 처리 담당자와 나는 한 일주일 넘게 7번의 이 메일을 주고받은 후 마지막으로 그 불만 담당자도 이런 결론을 내려주었다.




We have every legal right to pursue the amount set out in our invoice. We believe that if we were to proceed with a claim against you we would obtain a Court Judgment. However, I am willing to agree in these circumstances to discount the bill to the sum that you have already paid on account, namely £450. If you are willing to terminate your complaint now on the basis that we retain the sum you paid on account, £450, then we will agree to waive any additional costs and not seek further payment from you.

처음부터 그런 말도 안 되는 청구를 하지 않았다면 이런 긴긴 이메일 송수신을 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을.. 한 시간에 £350의 비용으로 일한다는 사람들이 쓸 데 없는 데에 시간 허비를 하게 하였다. 정말 나도 생산성 없는 일에 말려 들긴 했지만,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는데 변호사 초기 비용에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었기 때문에 시작한 클레임이었고, 다행히 나의 빅토리로 끝나서 다행이다.  나의 영국 친구는 이제 이 문제는 끝났으니 그 변호사에게 그들이 끝내지 않은 너의 일에 대해서 이제 다시 클레임 하여서 초기 비용도 돌려받으라고 하였지만, 처음부터 그럴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이 결론으로 만족하기로 하였다.





정말 이 글을 누군가 읽고 런던에서 집사기 변호사 비용 청구 돌려받기를 염려하시는 분은 꼭 계약하기 전에 잘 못 됐을 경우에 비용이 어떻게 청구되는지 사전에 체크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일이 잘 못 되더라도 졸지 말고 하나하나 일 단계를 밟아서 대응하기를 바란다. 정의는 언젠가 이기기 마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