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멕시코 플라야 델 카르멘 과 툴룸 (Playa del Carmen & Tulum)

멕시코는 처음이었습니다. 항상 마음속에 있었는데 멕시코 시티는 위험하다고 다들 말해서 그리고 칸쿤에 수영도 못 하는 제가 혼자 가기도 그렇고, 미루고 있었는데 갑자기 좋은 기회가 생겨서 갔다 왔습니다. 칸쿤의 라군이란 곳에 대한 동경? 이 항상 있었어요. 수영도 못하면서 하하! 밑에는 칸쿤 공항을 나가는 길인데요 저는 런던에서 멕시코 시티 공항을 경유해서 갔습니다. 히드로에서 에어로멕시코(Aeromexico)를 타고 멕시코 시티에서 칸쿤으로 갔습니다. 런던에서 직행도 있었지만 라스트 미닛이라서 싼 비행기를 찾고 있었습니다. 2월 말에서 3월 초로 갔다 왔습니다. 친구는 3주를 갔지만, 저는 휴가가 3월 말까지 5일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딱 정말 5일 갔다 왔습니다. 라스트 미닛이었지만 경유해서 끊어서 400파운드에 끊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갈만한 가치는 있었지요.

칸쿤 공항

아 그런데 저는 5일의 짧은 기간에 왔기 때문에 친구가 머무르고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플라야 델 카르멘 (Playa del Carmen) 칸쿤 공항에서 매 20분 30분 마다 버스가 있습니다. 한 시간 차로 갈 수 있는 거리죠. 공항에서 절대 택시 타지 마세요. 버스는 ADO 버스를 타면 됩니다. 그 버스는 공항에서 나오자마자 오른쪽 창구에 ADO버스 티켓 사는 곳이 크게 눈에 띄니 걱정은 없는데요. 현금 밖에 안 받아서 공항에서 돈을 안 뽑은 걸 후회 했지만 아무튼 다시 밖으로 나가 출발하는 공항터미널로 가서 ATM에서 돈을 빼느라 좀 시간이 더 걸렸네요.

가격은 옛날보다 올랐나 모르겠지만 200페소 한 것 같습니다. 길이 막혀서 한시가 반 정도 걸렸네요. 도착하자마자 호텔에 짐을 내려놓고 친구와 합류하였습니다. 커피 한잔 하러 갔죠. 런던에서 온 친구는 스타벅스나 체인인 커피숍은 가고 싶지 않다고 해서 칸쿤의 고유의 커피숍을 찾았죠. 그래서 간 곳이 여기 밑에 아 카카오 여기는 나중에 보니 멕시코의 체인 커피숍인 것 같더군요. 근데 정말 맛있었습니다. 스타벅스보다 쌌던 것 같아요. 가격이 기억이 안 나네요. 페소가 싸니까 별 신경 안 썼나 봐요. 모카커피를 마셨는데 정말 여기가 초콜릿 전문 커피인 것처럼 맛이 기가 막힘.

아 카카오(Ah Cacao) 커피숍에서

저녁에 친구가 와인파티를 한다고 해서 멀리 못 가고 근처 바닷가에 가 보기로 했습니다. 바닷가에 들어서자마자 이렇게 큰 새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한 아저씨가 제가 사진을 갖다 대자 관광객에 대한 배려심이 어찌나 좋던지 고기를 던져 줘서 잽싸게 찰나를 포착했습니다.

로얄 비치 (Royal Beach in Playa del Carmen) 플라야 델 카르멘

무작정 걸었던 건 아니고요. 점심을 제대로 먹지 못한 나를 위해 현지 사람들이 추천해준 시푸드 레스토랑으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로열 비치에서 밑으로 한 10분 내려가면 바닷가 정말 바로 앞에 레스토랑이 있더군요.

그래서 간 곳은 인티 비치(Intibeach) 레스토랑 가격은 좀 하고요. 뭐 런던에 비하면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그냥 런던 시내의 가격 정도 합니다. 팁 포함해서 380페소? 음료 빼고 한 20파운드 했나 봐요. 멕시코는 팁 문화이니까 항상 15퍼센트 정도는 생각하셔야 해요.

인티 비치 (Inti Beach) 레스토랑 앞

먹은 음식은 구운 생선을 원했건만 없었기에 고른 건 밑에 각종 시푸드가 들어있었지만 차가운 요리였습니다. 맛은 아무 맛이 없었어요. 같이 나온 감자칩과 스위트 포테이토칩이 맛있었어요. 친구가 일주일 먼저 와서 그런지 코로나보다 모델로라는 맥주를 권하더군요. 빅토리아도 맛있데요. 멕시코에선 코로나를 별로 안 마신답니다. 레몬도 안 넣어 주고요.

인티비치(Intibeach)  레스토랑

그렇게 점심 겸 저녁을 대충 먹고 호텔로 돌아왔어요. 호텔은 친구가 알아서 부킹닷컴에서 고른 곳이었어요. 정말 가격이 천차만별이니, 주머니 사정 한해서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우리는 위치도 아주 좋았고 가격도 아주 착한 깨끗한 호텔이었어요. 호텔 이름은 수츠 코레이 존(Suites Corazon)이란 곳이었습니다. 아침 식사 포함에 한 사람당 일박에 25파운드 냈으니 엄청 쌌죠. 저렇게 이곳은 지붕에 풀장이 있는 호텔과 아파트가 많답니다. 저는 어차피 수영도 못하고 들어가진 않았습니다.

수츠 코레이존( Suites Corazon ) 호텔 지붕애서

그 위쪽으로 올라가면 저렇게 지붕에 침대가 놓여 있어요. 누워서 책 읽어도 되고 뭐 수영하고 한 잠 자라는 건가. 이 호텔은 직원들도 아주 친절하더라고요. 방을 치워주면 베개 위에 팁 올려놓는 것 잊지 마시고요. 2-5페소 올려놓으면 될 것 같아요. 뭐 방 가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이곳은 특이하게 호텔과 레스토랑이 자매결연을 맺은 곳이 많아요. 호텔에는 특별히 레스토랑이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쿠폰을 적어 주면 아침식사 레스토랑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알 디아 코레이 존 그로 포 아조티(Aldea Corazon Grupo Azotea) 레스토랑은 걸어서 2분 거리에 있더군요. 저는 고기랑 밀가루를 먹지 않기 때문에 초리소 오믈렛 밖에 없었기 때문에 특별히 버섯 넣어서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저기 바게트 빵에 팥 같은 것 위에 치즈를 얹어서 줘요. 밀가루 빵이라 안 먹었어요. 커피와 주스를 둘 다 주는 특이한 레스토랑이었습니다.

알디아 코레이존 그로포 아조티( Aldea Corazon Grupo Azotea ) 에서 아침식사를

이렇게 숲 속에서 아침식사를 하는 분위기예요. 아침에 잠이 확 달아나죠.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알겠지만 저녁에 요리도 맛있을 것 같더라 거요. 근데 생선은 없답니다.

우리는 이렇게 아침식사를 부랴부랴 하고 툴룸으로 가야 하였기에 또 다른 친구들을 기다렸습니다. 현지에서 살고 있는 친구가 차로 우리를 툴룸으로 데려가 주기로 했거든요. 플라야 델 카르멘에서 차로 1시간 반 가량 가야 하니 잘 됐죠 뭐. 버스도 아주 편리하게 되어있어서 차로 가지 않아도 되는 데요. 저희는 현지 친구가 있는 장점이 있었던 거죠. 그래서 우리를 데려가 준 곳은 이름이 꽤 긴데 카사 시노 테 툴롬 퀸타나 루(Casa Cenote Tulum Quintana Roo) 였어요. 아마 현지에 사는 사람이 안 데려가 줬으면 갈 수 없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관광 패키지에 많이 있으니 그렇게 가실 수도 있어요. 플라야 델 카르멘에서 다니는 패키지 관광이 많아요. 어찌나 물 색깔이 이뻤던지, 낙원이 따로 없더군요.

하와가 목욕하고 나왔나 봐요. 수영을 못 하는 관계로 구명 조끼를 입고 보트를 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스쿠버다이빙이 유명한데 저는 옛날에 스쿠버 다이빙은 수영 못 해도 된다고 해서 체험 했다고 패닉에 빠져서 포기한 아픈 기억이 있었기에 그 뒤로는 절대 흉내내지 않습니다. 아무튼 보트빌리고 구명 조끼 빌리는데 350페소? 였나봅니다. 시노테 길이가 다 해봐야 200미터? 밖에 안된다고 했는데요. 왕복이면 400미터 겠죠. 그 끝에는 크로커다일이 있데요. 전 무서워서 안 갔습니다. 아무리 구명 보트가 있다고 물에 빠지는 게 싫어서 중간에 돌아 왔습니다. 저 빼고는 다들 수영도 하고 보트도 타고 크로크다일도 보고 왔나봐요. 저는 소박하게 물 위에 떠 있는 것 만으로 만족하였습니다.

시노 테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밑에 지도 왼쪽 밑에서 오른쪽 위쪽으로 연결되어있어요. 저 끝에까지 가셔야 크로커 다일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거리가 일방 200미터 정도 됩니다. 전 수영을 못해서 보트 노 젓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하하.

위에 지도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플라야 델 카르멘도 그렇고 툴룸도 그렇고 칸쿤 공항에서 그냥 계속해서 307 도로를 타고 계속 남서쪽으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밑에 보이시죠? 다이빙하시는 분들.

카사 시노테   툴롬 퀸타나 루(Casa Cenote Tulum Quintana Roo)  다이빙 하시는 분들

그렇게 수영을 즐겁게 한 친구들은 출출했지만 빨리 이동해야 하였기 때문에 어디로? 다음 정착지는 체투말(Chetumal)이란 곳이었습니다. 허기 간 진 우리들은 307 국도에 있는 아주 멕시코스러운 레스토랑으로 갔습니다. 모두들 아무 곳이나 가고 싶어 했지만 고기를 안 먹는 저 때문에 고르고 고른 곳은 여기 엘 폴로(el pollo) 식당 엘은 멕시코 말로 정관사 the와 같은 뜻이라고 하더군요 폴로는 치킨! 여기는 글쎄요 치킨을 산더미 같이 줍니다. 역시 현지 레스토랑을 가야 싸고 양도 많다는 것이지요.

치킨 레스토랑 풍경

오늘은 여기까지만요. 내일은 바 칼라르(Bacalar) 라군이 무엇인지를 보여 드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