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

반고흐 뮤지엄(Van Gogh Museum)에 해바라기와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National Gallery)의 해바라기를 비교하다

반응형

막연히 고흐의 해바라기는 봐도 봐도 질리지 않는 그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미술을 좋아하지만 하루하루 살기 바빴던 나는 유럽에 있으면서도 갤러리에 자주 발을 들이지 않았다. 핑계일지 모르나 사실이다. 그러다 어느 날 암스테르담에 가게 되었다. 불현듯 꼭 가야겠다는 생각에 갑자기 비행기 표를 끊고 갔다. 암스테르담에 가면 꼭 반 고흐 박물관에 가라. 표는 미리 끊어라. 사람이 많으면 못 들어가거나 문을 닫으면 멀리서 거기까지 가서 고흐의 그림을 못 보고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대별로 표를 끊을 수 있으니 미리 계획을 세워 표를 준비하라.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문을 닫았고 티켓 구매가 안된다. 이 블로그를 누군가 읽은 때는 구매가 될 수 있길 바란다.

그렇게 반 고흐 뮤지엄에 아침부터 들어갈 수 있었다. 오전 내내 있었던 것 같다. 사실 하루 종일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자제했다. 암스테르담은 처음이라 다른 관광도 하고 싶었기에. 불행히도 사진 촬영 금지라 남은 사진은 하나도 없다. 군데군데 사진 촬영하게 해 주는 복사본 사진들뿐이다. 그리고 그의 인생의 타임라인의 벽 글씨들, 그가 죽은 것은 1890년이었다는 것. 고갱과 프랑스 프로방스 지역 아를(Arles)의 그 유명한 노란색 집에서 두 달 같이 살다 왼쪽 귀를 자기가 자른 후 1년쯤 후에 총으로 자살한다. 그의 동생 테오도 형을 따라 1년도 안 되어서 죽었다는 거.. 고갱과 같이 살다가 자주 싸우다 자신의 귀를 잘랐다는 거 왜 그랬을까. 고갱이 자기를 인정해 주지 않아서? 고갱이 자기와 달라서?


37년의 짧은 삶.
천재 화가.

그 외에도 오디오 가이드를 빌려서 들으면서 뮤지엄을 구경하면 그의 일생에 대해서 조금 알 수 있다. 물론 유료이지만 빌릴만한 값어치는 100%이다. 가격은 뮤지엄 티켓 사는 링크에서 참고하라.

빈센트 반고흐 일생

나는 그림을 모른다. 하지만 그림을 좋아한다. 그리고 색을 좋아한다. 그런데 반 고흐 뮤지엄에 가서 나는 알았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화가를 만났다는 것을. 그는 컬러링의 천재라고 본다. 화가의 천재보다 그를 색 감각의 천재였다고 본다. 나는 모든 그림을 사랑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고흐의 그림이 좋다. 배고팠던 화가 고흐, 고갱은 부유한 환경에서 자란 듯 프랑스 화가였지만 고흐는 모델을 빌릴 돈도 부족한 가난한 네덜란드 화가였다. 동생 테오가 경제적으로 지원해 주지 않았으면 그림을 그릴 수 없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흐는 자화상이 많다. 밑에 보아라. 유일하게 입장객에게 사진을 찍도록 허락해 준 고흐의 짜가 자화상 그림이다. 뮤지엄 벽화처럼 붙어있다.

반고흐 얼굴 벽화

그럼 이제 암스테르담에 반 고흐 뮤지엄에 있는 반 고흐 해바라기와 런던 내셔널 갤러리에 있는 해바라기를 비교해 보자. 나는 그림의 전문가가 아니다. 그런데 암스테르담에 반 고흐 뮤지엄에 갔다 와서 반 고흐 그림을 따라 색칠하다 해바라기에 대해서 너무 잘 알게 되었다. 왜냐 보고 또 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셔널 갤러리에 걸려 있는 그림을 보자마자 암스테르담에서 본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한눈에 알았다. 그 이유는 화병에 쓰여있는 빈센트의 사인이 달랐다. 여러분들도 밑에 사진 비교해 보라. 어떻게 다른지.. 그래서 직원분께 이 그림 가짜 아니에요? 암스테르담에 것과 다른데요?라고 물었다. 지금 생각하면 참 배짱 있는 질문이었다.

하지만 직원은 모른다 전문가를 불러 주겠다 이렇게 답변을 했다. 그래서 전문가분이 오셔서 고흐가 그린 해바라기는 전부 12점이 있었고 그중 내셔널 갤러리에 소장된 그림과 같은 버전의 그림을 고흐가 세 개 그렸고 하나는 암스테르담에 하나는 런던에 하나는 일본에 있다는 것이다. 처음 안 사실이다. 재밌다. 고흐를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던 지식인이 모르지만 나 같은 그림 문외한이 그림을 직접 보고 그림의 차이를 발견한 거라 흥미진진했다. 그리고 나중에 집에 돌아와 더 조사해 본 결과 한 전문가가 유튜브에 올린 비디오를 봤는데 일본에 있는 해바라기는 가짜 일 수도 있다고 한다 ㅎㅎ 빈센트 사인이 해바라기 병에 없다. 믿거나 말거나.

암스테르담의 해바라기

내셔널 갤러리의 사진은 사진을 찍을 때 각도를 잘 못 잡아서 색이 암스테르담과 달라 보이지만 실상은 거의 같다. 내가 찍은 사진에서의 색이 다르게 나왔지만 실제는 같다.

내셔널갤러리의 해바라기
내셔널 갤러리의 해바라기

빈센트의 사인이 다르다는 것과 화병에 흰색이 칠해져 있는 것도 다른 게 보일 것이다. 그 외의 크게 다른 점은 아마추어인 나로서는 잘 모르겠다. 그럼 이제 암스테르담의 고흐 박물관에 대해서 사온 기념품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암스테르담 반 고흐 뮤지엄은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밑의 층부터 그의 화가 초창기 시절부터 위층으로 올라가며 그의 죽기 직전까지의 그림을 볼 수 있다. 맨 위층에 가면 기념품 가게가 있다. 무엇보다도 눈에 들어왔던 거는 칼라랑 북. 모든 아마추어가 프로가 되기까지 무엇을 하는가 프로를 따라 하는 것, 창조는 모방의 어머니라는 말이 맞다. 언젠가 시간이 되면 꼭 반 고흐 그림들을 제대로 따라 해 보고 싶지만 우선 이 도구를 사 가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가격은 £56 정도 한 것 같다.

반고흐 그림 스케치북과 색연필
반고흐 뮤지엄에서 사온 색연필
스케치북 안 모습

밑에 보이듯 위에는 반 고흐 오리지널 그림 사진 밑에는 스케치가 되어있다. 색연필로 색깔만 입히면 된다. 스케치가 안 되어 있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스케치 연습도 하게. 알고 있다 정말 엉망으로 했다는 거 하지만 즐거웠다. 색칠을 하는 동안은 모든 고민 스트레스가 멈춰있었다. 오직 색칠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림 그리기가 좋다.

그렇게 완성한 나만의 해바라기. 물감으로 하는 것이 더 나을 뻔했다.

반고흐 해바라기 색 따라하기 비교

이 북에는 반 고흐의 그 외의 몇 점의 그림들이 더 있다. 지금 코로나로 시간이 많으니 몇 개 더 색칠해 보고 싶다. 밑에는 반 고흐 뮤지엄의 제일 마지막에 볼 수 있는 추상적 해바라기 전시회이다. 누구 작품인지 확인 안 하였다.

반고흐 뮤지엄 일층
반고흐 뮤지엄 나가기 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