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런던에서 사는 이야기/영국생활 정보

영국 엘리자베스 라인 Elizabeth Line (Crossrail) 개통

반응형
카나리워프 엘리자베스 라인



영국은 지난 2022년 5월 24일에 Elizabeth Line 엘리자베스 라인인 Crossrail을 개통하였다. 엘리자베스 라인은 2017년에 개통한다고 하고서는 5년이나 늦게 개통하였다. 얼마나 기다렸는가. 한 때는 엘리자베스 라인에 있는 집을 사겠다고 같은 라인의 역 집을 물색한 적도 있다.

그런 엘리자베스 라인이 드디어 개통하였다.








엘리자베스 라인은 서쪽으로는 Reading 역과 Heathrow 공항을 종점으로 동쪽으로는 Shenfield 역과 Abbey wood 역을 종점으로 한다. 특히 히드로 공항에서 Paddington 패딩턴역까지 불과 17분에 갈 수 있다. 그리고 아직 패딩턴역과 리버풀 스트리트 역이 개설 안 해서 센트럴 런던은 연결이 안 되어 있다. 올 가을에 개통한다고 한다. 올 가을에 개통되는 센트럴 역과 구간과 걸리는 시간을 소개한다.

Bond Street 역과 Liverpool Street 역 : 7분
Woolwich역과 Farringdon: 14 분
Paddington 역과 Canary Wharf역 : 17분

Stratford 역과 Bond Street역 : 15분
Romford 역과 Liverpool Street 역 : 27분 Tottenham Court Road 역과 Ealing Broadway역 : 13분
Paddington 역과 Slough역 : 26분






위의 구간의 역들은 모두 2022년 가을 이후에 개통한다고 하니, 저 역들에 사는 사람들의 삶이 얼마나 개선될지 알 수 있다. 특히 리버풀 스트리트 역과 본드 스트리트가 불과 7분 만에 통과한다는 것, 토트넘 코트 역과 이링브로드 웨이가 13분 만에 통과한다는 것이 놀랍다.

참고로 가격이 궁금할 것이다. 보통 런던 기차요금과 비슷하나, 히드로 공항에서 패딩턴 까지 피크 때는 £12.20 피크시간이 아닐 때는 £10.20이다.









또한 참고로 엘리자베스 라인에서 오이스터 카드를 쓸 수 있고, 아래와 같은 계산을 적용한다.

Zone 1 £7.70

Zones 1 & 2 £7.70

Zones 1-3 £9.00

Zones 1-4 £11.00 Zones 1-5 £13.10 Zones 1-6 £14.10

또한 존 1-6의 금액 £14.10을 지불하였다면, 24시간 동안 또 이용한다고 하여도 £2.5까지 추가 금액이 발생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엘리자베스 노선도를 밑에 링크 걸어둔다. https://content.tfl.gov.uk/elizabeth-line-map.pdf




그리고 정말 마지막으로 우리 이쁜 코코 사진도 올린다.





사람인줄 앎 ㅎㅎ
반응형